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하위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에세이

HOME 에세이

에세이

2019년도 건축학교 계획과 건축사에게 필요한 역량은?

이관용   /   2019-01-18



Q. 오늘날 건축사에게 더욱 필요한 역량을 꼽는다면?


이관용: 건축사는 우리의 삶을 디자인하는 전문가이므로, 제대로 된 건축물이 완성될 수 있도록 소명의식을 가져야 한다. 특히 안전, 소방 등 최근 문제가 많은 여러 재난과 사고에 대비하고 준비하는 자세는 기본 중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건축이 잘 만들어져야 도시가 풍요로워지고 그것이 곧 국가 경쟁력이 된다고 본다. 대중과의 소통을 통해 건축의 중요성과 건축사의 역할도 알려야 할 것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을 배우고 익혀야 한다. 세상과 단절된 건축은 존재할 수 없고, 급변하는 사회에 건축사는 반응하며 발맞춰가야 한다. 디지털 시대가 되면서 인공지능, IT 기반의 새로운 업 등장, 전통적인 건축설계방식의 붕괴와 다른 업무 영역과의 융합 등 예측 불가한 사회가 된 것 같다. 요즘은 SNS 활동을 하는 건축사도 많은 편이다. 최근 창업 나이가 젊어지면서 건축계에는 1980년대에 태어난 건축사들이 점진적으로 유입되고 있다. IT 지식으로 무장한 신진건축사들과 기성 전통적인 방식에 익숙한 건축사들간의 건축에 대한 생각, 세상에 대한 접근방식 등의 차이도 더 커질 것이다.
우리는 SNS의 파급 효과를 예측할 수 없는 디지털 시대에 있다. SNS에 글 하나 올린 것이 내게 어떻게 돌아올지 모른다. 글귀 하나, 작품 하나 소개하며 올린 것이 쌓여서 새로운 프로젝트로 돌아올 수 있다. 결국, 디지털에 적응하는 건축사와 비디지털 건축사로 양분화 될 것이다.
2019년 트렌드를 보면, SNS를 기반으로 한 1인 미디어가 1인 마켓으로 발전하며 셀슈머(Sell-sumer), 셀 마켓(Cell Market)이라는 신조어가 온라인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다. ‘이관용의 건축학교’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많은 사람들에게 파는 것처럼 말이다. 1인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해지고 있다. 유튜브,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을 비즈니스로 어떻게 네트워킹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Q. 2019년 이관용건축학교 계획과 비전은?

이관용: 이관용 건축학교 브랜드를 가지고 더욱 다양한 교육적인 콘텐츠를 만들어보려고 한다. 2019년에는 ‘이관용의 건축학교’ 온라인 강의를 개설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을 병행하여 보다 더 많은 분들이 공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건축주 학교를 비롯해, 건축실무, 건축법제도 강의, 건축설계 관련 강의를 만들어 확장해보고자 한다. 제가 설계해 준공한 건축 작품을 수강생들과 같이 투어 하는 프로그램도 계획 중에 있다. 건축대학 졸업 전 알아야 할 실무 내용이나 건축법규 등을 강의 콘텐츠로도 만들고자 한다. 건축사로서 현재 본연의 업무를 충실히 하며 좋은 건축 작품을 통해 건축사의 소명을 충실하게 하는 것이 비전이 아닐까 생각한다. 

 

 

Q.  건축계와 건축사에게 하고 싶은 말은?

이관용:. 건축계가 대중에 더욱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건축행사 등을 통해 건축사의 역할과 중요성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일이 더욱 많아지길 바란다. 최근 트렌드로 개인 유튜브 TV 만들기가 떠오르고 있다. 대한건축사협회 회장 TV를 만들어 회원과 대중에게 가깝게 다가서는 모습도 나올 수 있길 기대한다.
건축사들이 디지털 사회를 어떻게 준비하고 헤쳐나가야 할지 함께 모색하고 교육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본다. 건축사자격시험 합격자의 절반 정도가 30대다. 최근 월간 공간(Space)지의 조사에 따르면, 건축사의 사무소 독립 나이가 32.6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건축도시공간연구소에서 실시한 ‘건축서비스산업의 동향 및 실태’ 연구에 따르면 건축사사무소 사업체 홍보 방법 차이가 두드러짐이 나타난다. 5인 미만 건축사사무소의 경우, 홈페이지나 브로셔 없이 사무소를 운영하는 비율도 높았다. 홈페이지와 브로셔는 사무소 운영의 기본이다. 디지털 기술이 확대될수록 산업 양극화가 심화될 것이다. 디지털에 노출되는 사람에게만 기회가 주어지는 시대인 것이다.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디지털 마케팅 시대에 발맞춰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 인터뷰 끝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019년 온라인강의와 오프라인강의를 계속 열 예정입니다. 관심있게 지켜봐주시고, 2019년 뜻하는 계획 잘 세우시고 이관용건축학교가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건축사 이관용 KIRA PhD